본문 바로가기

사회/사건.사고

최순실 "김기춘·우병우 몰라"

최순실 "김기춘·우병우 몰라" / ⓒ YTN 캡쳐

 

'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특별위원회는 26일 서울 구치소에서 열린 청문회에 최순실씨가 출석하지 않자 수감동 접견실에서 비공개 청문회를 진행했다.


최순실은 수감동에서 이뤄진 의원들과의 비공개 신문에서 자신을 둘러싼 모든 혐의에 대해 전면 부인했다.

비공개 청문회에서 '국정농단 의혹'의 핵심 인물인 최 씨는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을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최씨는 태블릿PC와 관련해서도 "2012년 태블릿PC를 처음 봤고 사용하지 않았다. 나는 노트북을 쓴다"고 말했다.

최씨가 이번 사태의 핵심 열쇠인 태블릿PC 사용 자체를 전면 부인함에 따라 향후 법정에서 이를 둘러싼 공방이 주목된다. 검찰은 최씨의 사무실에서 압수한 태블릿PC가 최씨가 사용한 게 확실하다는 입장을 거듭 밝혀왔다.

최씨는 '김 전 실장과 우 전 수석을 아느냐'는 새누리당 황영철 의원의 질의에 "모른다"면서 "몸과 마음이 너무 어지럽고 심경이 복잡한 상태"라고 심경을 표한 뒤 "국민께 여러 가지 혼란스럽게 해서 죄송하다"고 했다. 하지만 어떤 잘못을 저질렀는지에 대해선 답하지 않았다고 한다.

또한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 설립에 관련해 대기업에 약 700억원대의 불법모금을 한 것에 대해서는 "내 아이디어가 아니었다"며 부인했다.

'2014년 세월호 참사 당일에는 뭘 했느냐'는 민주당 안민석 의원의 질의에는 "기억이 안 난다. 어제 일도 기억이 안 나는 데 어떻게 기억하느냐"고 답변했다.

최씨는 딸인 정유라씨의 이화여대 입시부정에 대해 “절대 사실이 아니다”고 강하게 부인했고, 독일에 8천억에 가까운 차명재산이 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고개를 저었다.
 
'국민은 최순실씨가 종신형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민주당 안민석 의원이 지적한 점에 대해 최씨는 "종신형을 받을 각오가 돼 있다"고 말했다.

최씨는 딸인 정유라씨에 대한 질문에는 눈물을 흘렸지만 박 대통령에 대한 질문에는 침묵으로 일관했다.

한편 최순실씨의 변호를 맡고 있는 이경재 변호사는 이날 "국조특위는 아무런 법적 절차를 취하지 않고 최씨의 수감시설에 들어가 신문하고 있다"며 "이런 활동은 헌법과 형사절차법을 정면으로 위반한 행위"라고 항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