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문학.출판

확신을 가지고 마음껏 상상하라

 

 

 

최근 어수선한 사회 정국으로 많은 사람들이 무기력증에 빠져 있다. 아무리 노력해 봤자 부모를 잘 만나지 않는 이상 성공하기 어려운 세상에서 열심히 살아야 할 이유를 모르겠다며 꿈을 포기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그들은 꿈을 버리는 것이야말로 자신에게 주어진 가장 큰 축복을 누리지 못한 채 살아가는 것임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

<한책협>에서 책 쓰기를 배우고 함께 《버킷리스트 10》을 낸 저자들은 다르다. 꿈꾸는 삶만이 진정한 삶이라는 것을 가슴 깊이 느끼고 있다. 그들은 꿈을 이루고자 적극적으로 살아간다. 살면서 꼭 이루고 싶은 일에 대한 명확한 이유를 찾아 누구보다 생생히 자신만의 꿈을 꾼다. 그리고 모두 자신들의 바람이 현실에서 이루어지기를 바라면서 정성을 담아 밝은 미래를 그리는 글을 썼다. 그 과정에서 이미 성공을 확신했으며 꿈이 이루어질 것을 믿어 의심치 않았다.

중요한 것은 종이에 꿈을 구체적으로 적고 상상하면서 자신에게로 끌어당기는 일이다. 꿈을 적기만 한다면 당연히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버킷리스트를 수시로 읽어보면서 자신이 나아갈 길을 의식하고 행동해야 한다.

우리는 반복되는 일상에 치여 꿈을 잊고 살아간다. 지쳐 있는 마음을 깨우고 다시 꿈을 꾸게 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스스로에게 ‘내일이 내 생의 마지막 날이라면 무엇이 가장 후회될까’라고 묻는 것이다. 죽음을 앞둔 그 순간 후회하지 않을 인생을 살기 위해 반드시 이루고 싶은 것들, 그것이 바로 ‘버킷리스트’다.

바쁜 일상을 뒤로한 채 떠나는 세계일주, 안정된 삶을 포기하고 떠나는 낯선 곳으로의 여정, 소외된 이들을 위한 봉사, 언제나 내 편이 되어 주는 든든한 가족들의 행복한 삶을 위한 성공 등 원하는 것은 모두 버킷리스트가 될 수 있다.

꿈을 꾸는 것은 자유다. 당신의 나이가 몇 살이든, 현재 직업이 무엇이든 상관없다. 꿈을 이루는 데 걸리는 시간이 길든 짧든 문제될 것은 없다. 꿈을 꾸는 자체만으로 삶을 살아가는 원동력이 되기 때문이다. 미래는 꿈꾸는 자의 것이다.

이제 당신이 굳은 의지로 정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두 가지는 다름 아닌 ‘종이’와 ‘펜’이다. 간절함과 진심을 담아 종이 위에 한 자 한 자 적어 내려가는 꿈들은 곧 현실이 되어 당신의 눈앞에 나타날 것이다. 그것들을 써 내려가며 마음속에 희망을 불어넣고 한껏 고취된 자신감을 갖게 되기 때문이다. 간절히 바라는 것을 그림을 그리듯 눈앞에 떠올리고 무작정 믿을 때 현실로 이루어질 확률도 높아진다.

이 책의 저자들은 꿈을 이루기 위한 이 방법을 적극적으로 실천했다. 단순히 종이에 적는 것을 넘어 책이라는 매체로 더 강력하게 꿈을 선포했다. 이제는 그 꿈들이 기적처럼 이루어질 일만 남은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여러 저자들이 적어 내려간 꿈의 목록에 가슴이 두근거린다면 당신 역시 기적을 창조할 준비가 끝난 것이다. 이제 모든 의심과 두려움은 접고 꿈을 실현시켜 주는 기적을 맞이하길 바란다.